코로나 팬더믹과 기술의 발전으로 메타버스라는 개념이 최근 부상하면서 메타버스 관련 종목들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란 3차원 가상세계를 말합니다. 가상현실이라는 용어의 진보된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메타버스란?
메타버스란 최근 관심이 커져가는 개념으로서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유니버스)’와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Meta(메타)’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뜻합니다. 메타버스에는 가상세계 이용자가 만들어내는 UGC(User Generated Content)가 상품으로써, 가상통화를 매개로 유통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미국 IT 벤처기업인 린든랩이 만든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의 인기가 증가하면서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는데, 요즘은 메타버스 세계에서 회의, 공연 등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메타버스라는 용어는 원래 닐 스티븐슨의 1992년 소설 ‘스노 크래시(Snow Crash)’로부터 온 것입니다. 가상세계의 가상공간에서 사람들은 가상의 캐릭터를 활용하여 인간적 교류를 물리적 제약 없이 합니다. 가상인물(아바타)로 구현된 개인들이 단순한 소통을 넘어 소비, 업무 등 일상생활에 준하는 활동을 하도록 하는 플랫폼으로 진화되고 있습니다.
국내 대표 서비스로는 네이버의 제페토가 있으며, 해외에는 로블록스 등이 대표적인 메타버스 서비스입니다.
2. 메타버스 관련주
1) 네이버
네이버의 자회사인 네이버제트는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페토는 얼굴인식, 증강현실(AR), 3D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가 자신의 아바타를 만들고 소셜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제페토는 현재 2억 명 이상의 글로벌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서비스인 제페토의 서비스 영역이 확장됨에 따라 네이버제트의 모기업인 네이버의 주가 가치 역시 동반 상승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 한빛소프트
한빛소프트는 지난 3월 130억 원대 자금 조달을 통해 메타버스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런데이ㆍ핏데이의 서비스 고도화 및 5Gㆍ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신규 서비스 개발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한빛소프트는 헬게이트 등 각종 VR 게임들을 꾸준히 선보이면서 VR, AR 관련 기술력을 인정받아, 메타버스 시대에 최적화된 기업으로 주목받은 바 있습니다.
3) 선익시스템
정부는 세계적 트렌드인 메타버스 경제를 선점하기위해 메타버스 TF를 꾸려 구체적 대응에 나서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정부의 민원 관리와 공공서비스 혁신 분야에 우선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과학관이나 도서관, 미술관과 같은 공공인프라 서비스를 메타버스 공간으로 전환할 구상이라고 합니다.
선익시스템은 OLED 장비를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이며 메타버스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선익시스템은 소형 OLED 증착기 시장에서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300mm 웨이퍼 양산장비를 생산하는 유일한 업체입니다.
4) 엠게임
엠게임은 2012년 미국 메타버스 관련 기업으로 꼽히는 유니티와 라이선스 계약을 맺었다는 사실에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지만 관련 라이선스는 게임엔진 관련일 뿐 메타버스와 무관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5) 위지윅스튜디오
위지윅스튜디오는 지난 3월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한 멀티 콘텐츠 제작을 활성화하기 위해 컴투스와 함께 유상증자를 진행한 바 있으며 증강현실(AR) 전문기업 '시어스 랩'에 전략적 투자자(SI)로 지분투자를 결정하기도 했습니다.
6) 칩스앤미디어
칩스앤미디어는 고해상도 비디오 설계자산(IP) 제품인 ‘웨이브 6’ 시리즈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웨이브 6 시리지 등을 통해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용 시스템온칩(SoC) 등 신규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으며 이에 메타버스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7) 알체라
알체라는 2016년 설립된 인공지능 영상인식 분야 전문 기업입니다. 얼굴인식, 이상 상황 감지(VADT) 솔루션 등을 활용해 AR, CCTV 모니터링, 핀테크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며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기술력을 인증받은 인공지능 영상인식 분야 절대 강자입니다. 네이버와도 직간접적인 협력을 유지하고 있어 제페토 등 메타버스 관련 협업이 예상됩니다.
8) 넷마블
넷마블은 자회사 넷마블에프앤씨를 통해 '메타 월드' 신규 상표를 출원했습니다. '메타 월드' 앱을 통해 '메타 아이돌' 콘텐츠를 선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넷마블은 아이돌 관련 사업으로 방탄소년단(BTS) IP를 활용한 바 있는데,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방탄소년단을 활용한 메타버스 게임을 선보인다면 많은 호응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9)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는 전 세계 134개국에 메타버스를 활용한 팬미팅 앱 ‘유니버스’를 서비스 중이라고 합니다.
또한 NC팰로우십을 통해 메타버스 서비스와 차세대 게임을 위한 AI 기반 최신 그래픽스 기술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학생들을 육성하고 있어 향후 메타버스 관련 주요 기업으로 급부상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