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 상장기업인 이트론(096040)은 서버, 스토리지 유통 전문기업입니다. 후찌쯔, 하티치의 스토리지 전략 파트너로서 국산 서버 시장의 선두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지금부터 이트론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이트론 소개
이트론은 서버, 스토리지, 가상화 솔루션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사업, 친환경 수질관리 솔루션, loT솔류션 제공 등을 하는 기업으로
국내 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고객사에게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1999년 11월 설립되었으며 2008년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됐습니다.
2020년 매출액 413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 5억원, 당기순이익 -9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 이트론 상승 이유
이트론은 지난 2017년 이후 3년 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주력사업에서의 고른 안정세를 이어온 덕분입니다. 2020년 말 성장성 높은 바이오 사업부문에 대한 선제적 투자가 이루어진 것도 한 몫 했습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이트론은 지난해 연결기준 잠정 영업이익이 4억5000만원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전년대비 42.6% 늘어난 413억4900만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과 매출은 각각 전년보다 28억원, 124억원 늘어난 수준입니다.
또한 이트론은 최대주주인 이아이디와 함께 러시아에서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의 위탁생산기업 한국코러스에 각각 100억원씩 총 200억원을 투자했다고 합니다. 지분율은 16.7%(182만주)입니다. .
한국코러스가 생산하는 러시아산 백신 스푸트니크V는 최근 재평가 속에 전세계에서 주문이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상온(2도~8도) 유통될 수 있는 유일한 백신이자 가격도 20달러 이하로 저렴하며,
한국코러스에서 생산 중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공급검토를 주장하고 있다는 것 입니다.
국내 질병관리청 역시 변이 바이러스나 공급 이슈와 같은 불확실성을 이유로 스푸트니크 백신을 비롯한 추가 백신 확보 필요성을 검토 중입니다.
또한 스푸트니크v 를 오미크론 등 각종 변이에 맞춰 개량한 변형 백신을 만들고 있다는 소식도 들리고 있는 상황이며 러시아 과학 아카데미에서도 2022년에는 스푸트니크v가 국제규격에 의해 채택 될 것이라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3. 향후전망
요즘 급등하고 있는 기업들은 본연의 사업의 성장보다는 바이오나 전기차 쪽에 투자를 했다는 이슈로 급부상하는게 많은 것 같습니다. 이트론 역시 코로나19 백신과 엮여 있습니다. 코로나19가 장기화 되고 백신공급이 차질을 겪은다면 이트론의 주가는 더욱 상승할 수도 있지만 투자에 좀 더 주의를 기울이기를 추천드립니다.
또한 이트론의 주력사업인 서버, 스토리지 영역에서도 정부의 디지털 산업 육성 계획에 따른 약 65조원의 투자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디지털 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컴퓨팅 하드웨어 공급확대가 필수조건입니다. 하드웨어 수요가 확대될 수록 이트론의 실적은 개선 될 것이라 기대됩니다.
백신관련 종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