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핫한 클럽하우스에 대해 알아보자

by toyoyo 2021. 2. 15.

 

1. 클럽하우스란?

 

 


클럽하우스(club house)는 오디오에 기반한 SNS입니다. 현재 아이폰에서만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안드로이드는 언제쯤 되려나요~ㅜㅜ

클럽하우스는 1년도 채 되지않은 신생 sns입니다.
미국 실리콘밸리의 알파 익스플로레이션이라는 곳에서 출시했다고 하네요.

가장 큰 특징은 음성에 기반한 서비스라는 것입니다.
방을 만든고 대화할 사람을 초대하면 끝인 간단한 어플입니다.
참여자는 대화방 리스트를 보고 골라서 접속도 가능하고요.

방에 접속하면 관리자와 스피커, 리스너 이렇게 구분이 된다고 하네요.
주로 스피커가 발언을 하지만 리스너도 손을 들어 관리자에게 권한을 얻은 뒤 발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2. 클럽하우스 인기 요인


그렇다면 클럽하우스 인기 원인은 무엇일까요

첫번째로 일반적인 팟캐스트에 반해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리스너는 즉각적으로 손을들고 피드백이 가능하죠. 실시간으로 서로의 목소리를 들으면서 소통 할 수 있어 콘텐츠를 통해 소통하는 유튜브보다 쌍방향 소통이 강화됐습니다.

두번째로 기존 회원에게 초대장을 받아야 입장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요즘같은 무언가 특별함을 원하는 세대들에게 어필 하는 것 같습니다. 나는 클럽하우스 초대받았는데 너는 받아봤어?? 뭐 이런식인가요 ㅎㅎㅎ 저도 하나 받아보고 싶네요. 어서 안드로이드도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세번째는 유명인사들의 클럽하우스 입장입니다. 일론 머스크, 마크 저커버그 등이 등장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정치인, 교수, 연예인 등 유명인사들이 클럽하우스를 통해 사람들과 소통하고 있다고 하네요

 

 


네번째는 진지한 대화가 가능하다는점인데요. 실시간으로 실명으로 대화가 오고가며, 녹화나 녹음을 키면 경고가뜬다고 합니다. 이를 지키지 않으면 차단도 됩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한 관계의 두절로 소통에 목말랐던 사람들의 갈증을 풀어줘서가 아닐까 싶네요!!


이상 요즘 핫한 클럽하우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수평적 관계를 지향하는 클럽하우스의
성장이 단기간에 끝날지
아니면 지속적으로 성장 할 지 기대가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