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잡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1분만에 발급하는 방법

toyoyo 2022. 11. 18. 15:06

근로소득자들은 근로소득에 따른 근로소득세를 납부합니다. 하지만 개인이 직접 납부한다면 납부 의무자인 개인이나 징수할 권리가 있는 국가 양 주체가 상당히 번거롭습니다. 따라서 근로소득을 지급하는 직장에서 미리 근로소득을 거둔 뒤 모아서 국가에  납부를 합니다. 이를 원천징수라합니다. 이에 따라 내 소득 중 얼마를 원천징수했는지 필요한 경우가 생길 때가있습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1분만에 발급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원천징수란 무엇일까

 

 

노동자들은 근로를 통해 수입을 얻습니다. 이렇게 발생하는 수입에는 그에 상응하는 세금이 부과됩니다. 근로자는 근로에 따른 세금 납부의 의무를 지지만 이러한 세금 납부를 개인에게 맡겨놓는다면 조세 징수가 늦어지거나 누락, 기피 되는 등 차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국가에서는 원천징수 제도를 통해서 근로자를 고용한 기업에게 급여를 지급할 때 세금을 제외한 나머지만을 지급하게 하고, 세금은 따로 모아놨다가 국가로 직접 납부하게끔 제도를 설계하고 있습니다. 소득세법에 따르면 원천징수 대상이 되는 소득에는 배당소득, 이자소득, 기타소득, 근로소득, 원천징수대상 사업소득, 퇴직수당,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봉사료가 있다고 합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재직자

 

현재 직장에 다니며 근로를 제공하고 있다면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은 간단합니다. 인사 담당 부서 또는 급여를 담당하는 회계 부서에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해 달라고 요청하면 담당 부서에서 즉시 발급이 가능합니다.

 

퇴사자

 

현재 기업에 다니고 있지는 않지만 과거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이 필요한 경우에는 국세청 홈택스를 활용해 간단하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홈택스를 활용한 발급 방법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합니다. 회원 로그인 또는 비회원 로그인을 해주시고 개인정보 인증을 마무리 해 줍니다. 국세청 홈택스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2] 로그인을 마친 뒤 메인화면 오른쪽 상단에 My홈택스를 클릭합니다. 붉은색 박스를 참고하세요.

 

 

[3] My홈택스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왼쪽 메뉴를 살펴보면 우편물/전자고지/송달장소, 민원/상담/불복/고충, 현금영수증, 연말정산/지급명세서, 복지이음/장려금/학자금상환, 과세자료/세무조사, 전자세금계산서 메뉴가 있습니다. 네번째에 위치한 연말정산/지급명세서를 선택합니다.

 

 

[4] 연말정산/지급명세서를 클릭하면 오른쪽에 연말정산 소득 세액공제 자료 조회와 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 메뉴 두가지 선택이 나옵니다. 이 중에서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을 클릭해 줍니다.

 

 

[5] 클릭을 하면 아래와 같이 귀속년도별 지급명세 목록이 나옵니다. 연도별로 지급명세서 종류와 사업자등록번호, 제출일자, 징수의무자가 표시됩니다.  이 가운데 알고싶은 연도의 자료를 선택한 뒤 지급명세서 보기의 보기를 클릭합니다.

 

 

 

[6] 지급명세서 보기를 누르면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이 발급됩니다. 영수증에는 징수의무자의 법인명과 상호, 사업자등록번호, 근로 소득자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등이 표시됩니다. 내용을 살펴보면 한 해 동안 개인이 근무지에서 받은 1년간의 총 근로 소득 내역이 나옵니다. 급여 및 상여 내역, 근무기간 등이 나옵니다. 맨 아래에 보면 세액 명세가 나와있는데요. 세액 명세에는 소득세와 지방소득세를 회사가 원천징수한 내역이 나옵니다. 원천징수한 세금은 만약 덜 냈을 경우 연말정산을 통해 향후 추가로 납부하거나, 더 냈다면 연말정산히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