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 정보 정리! 핀테크 대장주
핀테크 산업의 활성화에 힘입어 카카오페이가 상장을 예고했습니다. 최근 젊은 층에서는 카카오페이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을 찾기 힘들 정도로 사용이 대중화되었습니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이 성공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10월 상장 예정인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 정보
1) 공모주 배정 주식수 : 합계 17,000,000주를 공모 예정이며 이 중 일반공모 13,600,000주 / 우리 사주조합 3,400,000주를 공모합니다. 일반공모주식 배정 내역은 일반청약자 4,25,0,000주 ~ 5,100,000주 / 기관투자자 9,350,000주 ~ 12,750,000주입니다.
2) 희망공모가 : 60,000원 ~ 90,000원입니다
3) 청약일 : 10월 5일 ~ 10월 6일 이틀간 진행하며 시간은 10:00~16:00입니다.
4) 주관사 : 삼성증권, 대신증권, 한국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에서 청약 가능합니다.
5) 납입기일 : 10월 8일입니다.
6) 상장일 : 10월 중 상장 예정으로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균등 배정의 경우 공모가 * 10주 * 50%의 금액을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왜냐하면 균등 배정은 최소 10주를 신청해야 하며 증거금은 절반만 있으면 청약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비례 배정을 노리시는 분들은 5일에는 증권사별 경쟁률을 관망하시고 6일 오후쯤 청약을 시도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카카오페이 기업 소개
1) 개요
카카오페이는 카카오로부터 핀테크(금융과 기술의 합성어) 사업과 관련한 자산 및 부채를 현물출자받아 2017년 4월 설립된 기업입니다.
카카오페이는 핀테크 기업으로서 2014년 국내 최초로 간편 결제를 시작했습니다.
이후 송금, 인증, 청구서 등 다양한 서비스를 론칭하며 핀테크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또한 금융광고 서비스, 대출비교 서비스, 금융상품 중개서비스 등 금융서비스로의 확장을 진행하고 있으며 주식 매매 서비스도 출시했습니다.
2) 산업동향
스마트기기의 대중적인 보급과 함께 코로나19 사태로 전 세계적으로 언택트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핀테크 기업들이 제공하는 혁신적인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집에서 간편하게 상품에 관한 송금, 결제, 조회 등이 가능한 이러한 서비스는 사람들의 대면에서 비대면 서비스의 선호를 가속화시키고 있습니다.
3) 사업 부문별 개요
가. 결제 서비스
카카오페이가 서비스하는 간편 결제는 사전에 등록한 카드를 선택해 카드정보를 입력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고 공인인증절차 같은 복잡한 절차 없이 지문인식, 안면인식, 비밀번호 입력 등으로 결제를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QR코드 및 바코드 결제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나. 금융 서비스
코리아 크레디트 뷰로와의 제휴를 통해 신용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대출 광고 서비스를 실시해 소비자들이 금융기관 방문 없이 간편하게 대출 상품을 비교할 수 있게끔 했습니다. 또한 가장 유리한 대출상품을 비교하여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내 대출한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 투자
카카오페이를 통해 펀드나 주식 및 채권 등 다양한 상품에 투자 가능합니다. 이는 카카오페이 증권을 통한 서비스로 진행됩니다.
라. 보험
카카오페이의 자회사 케이피 보험서비스는 보험회사로부터 상품을 소싱 및 모집하여 카카오페이 플랫폼을 통해 보험서비스를 제공합니다.
4) 재무정보
카카오페이의 2021년 반기 매출액은 216,323백만 원 / 영업이익 2,617백만 원 / 당기순이익 2,708백만 원입니다.
2020년 매출액은 284,371백만 원 / 영업이익 -17,909백만 원 / 당기순이익 25,051백만 원입니다.
3. 카카오페이 전망
핀테크 산업은 규제개혁과 핀테크 활성화 정책에 힘입어 가파르게 성장 중입니다. 또한 금융규제 샌드박스 도입으로 핀테크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들이 실행되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는 시장점유율을 조금씩 높여가고 있습니다. 2018년 12.1%에서 2019년 16.1%, 2020년 16.6%로 꾸준히 성장 중입니다.
이러한 탄탄한 시장지위를 기반으로 카카오페이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대출, 투자, 보험상품과 관련한 비교 서비스, 보험광고 서비스 등 다양한 금융상품으로 매출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카카오페이가 플랫폼을 구축하는데 중심을 두었다면 이제는 구축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개인에 가장 적합한 상품을 공급하는 것에 중점을 둘 계획입니다. 또한 2021년 하반기에는 디지털 손해보험 자회사를 통해 보험의 혁신을 이루고자 한다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최근 악재로서는 카카오, 네이버와 같은 대형 플랫폼을 정부에서 규제하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카카오페이는 최근 자동차 보험료 비교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밝히 기고했습니다.
이런 정부의 규제가 카카오페이 성장의 가장 큰 걸림돌이라고 하겠습니다. 공모주 청약 시 고려해야 할 요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