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재태크/경제이야기

예금과 적금의 차이! 확실하게 알고 재테크하자

toyoyo 2021. 9. 3. 23:19

재테크의 기본은 목돈을 모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목돈을 모으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있겠지만 목돈 형성의 기본은 바로 예금이나 적금에 가입해 차근차근 돈을 모으는 것입니다. 그런데 예금과 적금의 개념을 혼동하시는 분들이 꽤 있는 것 같습니다. 예금과 적금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고 재테크를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1. 예금이란?

 

 

 

예금이란 일정한 금액을 이자수익 발생을 위해 은행에 일정기간 동안 예치해 묶어놓는 방식을 말합니다.

기준금리가 인상되어 예금 이자가 조금이나마 높아졌기 때문에 예금의 메리트는 전보다는 좋아졌습니다.

 

예금의 종류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자유예금과 정기예금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자유예금은 말 그대로 자유롭게 입출금이 가능한 예금을 말합니다. 

정기예금은 입출금이 불가능하며 일정기간 동안 의무적으로 묶어놓는 예금을 말합니다.

 

긴급하게 돈을 쓸 필요가 있으신 분들은 자유예금을 추천드립니다. 그러나 자유예금이 정기예금보다 이자가 낮은 것은 감수해야 할 부분입니다.

 

예금을 쉽게 예로 들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5천만 원을 A은행에 3년 동안 예금하고 매년 1.5% 이자를 지급받는 것을 조건으로 가입하는 것이 바로 예금입니다. 은행과 약속한 만기 날짜가 도래하면 원금과 발생한 이자를 돌려받습니다.

 


2. 적금이란?

 

 

 

적금이란 예금과 유사하지만 그 방식이 다릅니다. 적금은 일정한 금액을 일정기간 동안 납입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적금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정기적금과 자유적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정기적금은 정해진 금액을 월 1회 납입하며, 자유적금은 금액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납입이 가능합니다.

 

적금을 예로 들면 매월 20만 원씩 3년 동안 납입하는 방식을 적금의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적금 또한 약속한 만기 날짜가 도래하면 원금과 이자를 받습니다.

 

 

 


3. 예금과 적금의 차이점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예금과 적금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일정한 금액을 한 번에 예치하느냐 아니면 조금씩 나눠서 적립하느냐의 차이입니다.

 

개인의 자금 사정 및 여유에 따라서 예금과 적금 중 선택해 저축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시중은행의 예금 이율이 적금의 이율보다 보통 높습니다. 은행의 입장에서는 큰 목돈이 예치돼야 그 돈을 활용해 대출을 하고 예대마진을 일으켜 은행의 수익으로 연결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목돈이 있고 당장 사용할 일이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예금을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한번에 큰 금액을 예금하는 것이 부담스럽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적금을 가입해 매월 저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금의 경우에는 중도 인출할 수 있는 예금상품인 자유예금상품도 있으니 본인의 자금사정에 맞춰 적절하게 이용하시는 것을 판단드립니다.

 


 

주식과 부동산 코인 등 다양한 재테크 수단들이 있지만 이러한 재테크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목돈을 모으는 것은 필수입니다. 예금과 적금을 잘 활용하시고 절약을 통해 투자를 위한 목돈을 먼저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다양한 예금과 적금 상품을 찾아보고 이율이 높은 상품에 가입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이율은 저축은행이 대부분 1 금융권보다 높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