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재태크/경제이야기

KOTC시장 및 KOTCBB 에서 비상장주식 거래하기

toyoyo 2021. 5. 16. 21:59

공모주 청약이 최근 열풍입니다. 보유하고 있는 비상장주식이 상장된다면 엄청난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비상장주식 거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비상장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KOTC시장 및 KOTCBB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KOTC 시장이란?

1. KOTC 시장 소개

 

 

KOTC시장이란 비상장주식의 매매거래를 위하여 한국금융투자협회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따라 개설 및 운영하는 장외시장입니다. KOTC는 Korea Over - The - Counter의 약자입니다.

 


2. KOTC 특징

 

 

KOTC시장에는 장외에서 거래되는 비상장 대기업, 중견기업 등 공모실적이 있는 사업보고서 제출대상 비상장법인의 발행주식이 K-OTC시장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코스피, 코스닥에 비해 고위험ㆍ고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가 성장 가능성이 있는 비상장기업에 대해 투자할 수 있는 시장입니다.

 

한국금융투자협회가 운영하고 있으므로 안정적이며 호가 정보와 시세 정보가 투명하게 공개되고 안전한 거래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KOTC 시장은 규제가 최소화된 시장으로 KOTC 시장에서 거래를 하고자 할 경우에는 KOTC 시장의 성격,

지정 기업부의 특징, 매매방식, 공시 수준, 기업정보 확인방법, 투자위험성, 부정거래행위 시 조치사항 및

매출신고 의무 등을 사전에 숙지하고 거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KOTC 거래방법

 

 

KOTC 시장의 매매 거래시간은 오전9시 ~ 오후 3시 30분까지 전ㆍ후장 구분 없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코스피, 코스닥과 동일하게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주 5일 매매 가능하고, 공휴일과 토요일, 근로자의 날, 연말의 1일 등에는 매매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매매거래단위는 1주이며, 가격 단위는 주권의 가격대별로 7단계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매매방식은 매도와 매수 호가의 가격이 서로 일치하는 경우에 한해서 매매가 체결되고, 가격이 일치하는 상대호가가 없을 경우 매매 당사자가 직접 상대방 호가를 탐색하여 주문 가격을 정정해야 체결이 가능합니다.

 

가격제한폭은 ±30%이며, 기존 증권 계좌를 통해서 거래 가능합니다. 증권 계좌가 없는 경우 KOTC 시장 거래가능 증권사에 신규 계좌 개설을 하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시중 증권사들이 KOTC시장 거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KOTCBB란?

 

1.  KOTCBB란?

 

 

KOTCBB란 비상장주식의 매매거래를 지원하기 위해 한국금융투자협회가 개설 운영하는 호가 게시판입니다.

KOTCBB는 한국 장외주식 호가 게시판(Korea Over-The-Counter Bulletin Board)의 약칭입니다.

 

상장시장이나 KOTC시장에서 거래되지 않는 모든 비상장주식의 호가를 게시하여

투자자의 주식거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2. KOTCBB 거래방법

 

 

 

KOTCBB에 참여하고 있는 증권사의 증권 계좌를 통해 호가게시 및 매매 가능하며

증권사 중개로 K-OTCBB에 호가를 게시한 투자자는, 증권사를 통한 수량과 가격 등

거래조건 협의를 통해 1:1 상대매매방식으로 매매체결을 하게 됩니다.

 

호가수량단위는 1주이며 

호가게시 시간은 09시부터 15:30까지이며 동시호가와 시간 외시장은 없습니다.

 

당일 체결 내역은 익일 공표되고 토요일, 공휴일 등은 휴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