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재태크/경제이야기

아스트라제나카 백신의 승인은 어떻게 될까???

by toyoyo 2020. 11. 29.

안녕하세요 토요요입니다

코로나 백신 개발을 향해 글로벌 제약사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글로벨 제약사 중 영국의 아스트라제네카 의 백신 개발 소식에 세계인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그 이유를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듀크대 글로벌 보건 혁신센터의 집계에 따르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코로나19 백신 제조사별 구매 확정 수량(11월 20일 기준)에서 1위에 올랐다고 합니다.

 

이미 24억 2520만회 분이 팔려나갔으며 전 세계가 구매를 확정 지은 코로나19 백신 수량 68억회 분의 약 36%를 차지합니다. 1회 비용이 4달러(약 4500원)로 다른 백신들보다 싸고, 2~8도에서 보관 가능해 보급이 용이한 점도 한몫한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에서 위탁 생산돼 국내에서 보급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도 나왔습니다.

 

그런데!!


세계보건기구(WHO)가 글로벌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와 영국 옥스퍼드대가 개발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에 대해 "임상 데이터가 너무 적어 아직 효능을 평가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숨야 스와미나탄 WHO 수석과학자가 언론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말했했다고 하는데요.

스와미나탄 수석은 더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추가 임상시험이 이뤄져야 한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지난 11월 23일 임상 3상의 초기 데이터 분석결과,

자사 백신이 70%의 면역효과를 보였다고 밝혔습니다.

임상은 백신을 한달 간격으로 1차, 2차 두 차례 투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3000명 미만의 첫번째 그룹은 아스트라제네카 측의 실수로 1차 때는 1회분의 절반만을,

2차 때만 온전한 1회분을 투여받았습니다. 면역효과는 90%로 측정됐다.

8000명 이상의 두번째 그룹에 대해서는 실수 없이 원래 계획대로 실험했더니 면역효과는 62%로 전자와 차이를 보였습니다.

 

한마디로 애초에 실수로 투약을 잘 못 했다는거죠 ㅎㅎㅎ 그런데 오히려 실수였던 방식이 더 좋은 효과를 거둔것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실수였던 첫 방식의 백신 투여량이 더 높은 면역효과를 가진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두 실험의 결과 차이가 크다고 지적하며 백신의 효능에 의문을 제기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파스칼 소리오 아스트라제네카 최고경영자(CEO)는 "더 나은 효과를 보이는 방식(1차 때 절반만 투여하는 방식)을 발견한 만큼 이를 입증해야 한다"며 추가 임상에 들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관련해 의문점을 가지고 있는 것은

 

1. 저용량 맞은 그룹의 효과가 더 좋은 이유 불명확

 

2. 임상 분석 결과에서 핵심 정보 누락

 

3. 두 차례 임상 중지 이력

 

이 세가지라고 합니다.

 

 

이에 대해 영국 정부에서도 공식적으로 대응 하고 있는데요

 

영국의 맷 행콕 보건장관은 의약품건강관리제품규제청(MHRA)에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 백신에 대한 적합성 평가를 공식 요청했습니다.

 

영국에서는 백신 허가 첫 단계로 정부가 독립 규제기관인 MHRA에 적합성 평가를 요청한다고 합니다.

같은날 영국 정부의 패트릭 밸런스 수석과학고문은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 함께 기자회견에 참석해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은 효과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과정이 어떻게 됐든) 가장 중요한 결과는 백신이 통한다는 것이고 이는 매우 고무적인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이 효과가 입증된다면

가격측면이나 유통측면에서

모더나나 화이자가 개발하고 있는 백신에 비해 월등한 백신임에는 틀림 없다고 생각합니다.

 

가난한 나라에서도 구입 및 유통이 가능하겠고요. 인류애적 측면에서도 아주 좋은 백신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실수던 고의던 어쨌던~ 일단 효과가 좋고 안전하기만 하다면 장떙 아니겠습니까?ㅎㅎㅎ

 

모더나나 화이자 즉 미국의 거대 제약사들이 영국의 아스트라제네카를 견제하는 측면이 있지 않나 생각이 드네요

 

향후 추이를 지켜봐야 겠습니다. 이상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