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 등을 대상으로 문화, 여행, 체육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에서 운영하는 제도로문화누리카드가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의 사용처에 대해 알아보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순으로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화누리카드란
저소득층이나 취약계층은 경제적 이유 등으로 문화혜택을 누리기 상대적으로 어렵습니다. 문화를 즐길 권리는 인간의 기본권 중 하나입니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취약계층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점점 커져가는 문화격차를 완화시키기 위해 문화누리카드라는 제도를 통해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발급 대상
문화누리카드 발급대상은 6세 이상, 즉 2016년 12월 31일 이전출생자이어야 하고,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에 해당해야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는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수급자, 조건부 수급자, 보장시설 수급자에 해당해야 합니다. 또한 차상위계층은 차상위자활근로자, 장애아동수당 수급자, 장애수당수급자, 교육급여 수급자 외 나머지 가구원, 저소득한부모가족 등에 해당해야 합니다.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
주민센터 방문
✔ 주민센터 방문 - 카드신청서 작성 및 제출 - 발급자격 검증 - 상세정보 등록 - 문화누리카드 현장 수령
인터넷 신청
✔ 홈페이지나 앱으로 신청 - 발급자격 검증 - 본인 인증- 상세정보 등록 - 등기우편 수령 또는 방문 수령
전화를 통한 재충전
✔ 1544-3412 전화 - 정보입력 - 자격검증 - 본인인증 - 재충전완료
문화누리카드 사용기간
문화누리카드는 발급시부터 연말인 12월 31일까지 사용이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 수급자격을 유지할 경우 별도의 신청없이 차년도 지원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즉 카드에 자동적으로 충전이 됩니다.
문화누리카드 지원금액
문화누리카드는 2022년을 기준으로 1인당 11만원을 지원했습니다. 2023년의 경우 아직 지원금액이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문화누리카드는 등록된 가맹점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결제가 가능하지만 가맹 여부에 따라 사용 가능여부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사전에 문화누리카드 사용처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사용가능한 업종은 문화, 관광, 체육 관련 업종입니다. 문화업종은 도서, 음악, 영화, TV, 공연, 전시, 공예, 사진관, 문화체험, 직업체험업종입니다. 관광업종은 교통수단(버스, 철도), 여행사, 관광명소 입장료, 휴양림, 캠핑장, 동물원, 식물원, 온천, 체험관광, 테마파크, 숙박 등입니다. 체육업종은 스포츠관람 입장료, 체육용품, 체육시설 이용료 등입니다. 온라인 오프라인 가맹점이 다양하므로 홈페이지를 통해 사용처를 확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용처는 아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참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