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증시의 가장 대표적인 종목이 바로 시총 1위 기업 삼성전자입니다. 삼성전자는 꾸준히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는 기업으로 유명합니다. 삼성전자 배당금을 통해 배당수익 구조를 만드는 분들도 있습니다. 삼성전자 배당금 조회 및 지급일과 특별 배당금 등 확인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배당이란
기업은 경영을 통해 이익을 창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렇게 기업활동을 통해 활동한 이윤은 기업의 주주들에게 배정을 해야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이를 지키지 않는 기업들도 있지만 이윤을 현금이나 주식으로 주주들에게 환원해 주는 것을 바로 배당이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이러한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가진 사람들은 바로 회사의 주주들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배당을 하고 있지만 배당 지급의 시기는 정확하지 않습니다. 어떠한 기업은 월배당을 하는 경우도 있고 어떤 곳은 분기 배당을 하기도 합니다.
삼성전자 배당금
많은 주식투자자들이 삼성선자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삼성전자 배당금에 대해 관심이 높습니다. 삼성전자 배당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당지급 이력
삼성전자는 주당배당금으로 2017년 851원, 2018년 1,417원, 2019년 1,416원, 2020년 2,994원, 2021년 1,444원을 지급했으며 2022년에는 1,574원을 지급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것은 1년에 총 배당되는 금액으로서 삼성전자는 분기배당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나누기 4를 하시면 분기 배당금액이 됩니다. 이 중 2020년은 특별배당을 실시해 다른 해에 비해 배당금이 높습니다. 특별 배당금은 다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급일 확인
삼성전자는 분기배당을 실시합니다. 배당 기준일은 3월, 6월, 9월, 12월의 마지막 날입니다. 배당금 지급은 바로 되지 않고 어느정도 시일이 걸립니다. 여기서 아셔야 할 개념이 배당락일입니다. 배당락일에 주식을 매입하는 투자자는 배당금을 받을 수 없고, 배당락일에 주식을 보유하는 투자자는 배당금을 받습니다. 더욱 자세한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 정보는 아래 삼성전자 배당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배당락
배당락이란 배당이 현금이 아닌 주식으로 지급되는 경우 주식 배당으로 주식발행 총 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그에 따른 주식수가 늘어남을 감안해 회사의 시가총액 유지를 위해 주가를 인위적으로 떨어뜨리는 것을 말합니다.
특별 배당금
특별 배당금이란 기업이 예상했던 실적보다 커다란 성과를 이룬 경우 이에 따른 이익을 주주들에게 나눠주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실적이 예상보다 대박이 나서 돈을 많이 벌었으니 주주들에게 배당해주겠다는 것입니다. 삼성전자는 2020년 특별 배당금으로서 1주당 1,578원을 특별 배당했습니다.
배당금 세금
배당소득을 지급할 대에는 소득세 14%와 지방소득세 1.4% 총 15.4%를 원천징수하고 지급합니다. 또한 배당금은 금융소득으로 분류되는데 이자수익이나 배당수익 등은 연간 2천만 원을 넘길 경우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으로서 다른 소득과 합산 후 종합소득세 신고 및 납부가 필요합니다.
삼성전자 주가
오늘의 삼성전자 주가
삼성전자는 주식 액면분할 이후 2021년 1월 88,000원을 기록하며 최고가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반도체 가격과 수요 하락 등의 반도체 경기 침체로 56,200원까지 떨어졌습니다. 삼성전자의 주요 고객사들의 반도체 재고가 상당해 주문 수요가 줄어들어 실적이 악화되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더해 반도체 가격 하락으로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삼성전자 주가 전망
환율이 1,400원 가까이 오르며 수출기업들은 환호하고 있지만 삼성전자는 웃고 있지 못합니다. 반도체 업황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으며 글로벌 메모리 반도체의 재고 일수가 최고를 기록하며 수요가 점점 둔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반도체 가격 하락 또한 커지면서 삼성전자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영업이익 또한 전년 동기 대비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업황이 사이클을 타는 만큼 업황 회복 시그널이 나올 때까지는 삼성전자 주가는 5만 원 후반에서 6만 원 초중반을 오르락내리락하리라 전망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