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방의 심리를 조작해 타인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는 행위를 가스라이팅이라고 합니다. 최근 이 가스라이팅과 관련된 사회적 이슈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자세하게 가스라이팅의 뜻과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은 상대방의 심리를 교묘하게 조작해 스스로를 의심하게 만듦으로써 상대방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는 행위입니다. 주로 가정, 학교, 연인, 친구 등 밀접하고 친밀한 관계 내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가스라이팅은 1938년 스릴러 연극인 가스등(Gas Light)에서 유래된 정신적 학대를 의미합니다.
연극에서 남편인 잭은 사실과 다른 내용을 아내의 탓으로 몰아가며 정신병자로 몰아세웁니다. 아내는 점차 현실 인지력이 떨어지고 스스로를 의심하게 되면서 판단력이 흐려지고, 결국에는 남편에게 모든 것을 의지하게 됩니다.
이처럼 가스라이팅은 상대방의 자존감과 판단력을 낮춥니다. 점차 이를 잃게 만들고 그러한 과정에서 사회적으로 고립시킵니다. 고립된 피해자는 결국 가해자에게만 의존할 수밖에 없는 환경이 되어 버립니다.
가스라이팅 유형
가스라이팅의 유형은 크게 6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거부, 반박, 전환, 경시, 망각, 부인입니다.
거부 : 상대방의 의견들을 수용하지 않고 계속해서 거부합니다
반박 : 상대방의 기억을 지속적으로 반박합니다
전환 : 상대방의 실수를 과장하거나 왜곡을 통해 피해자 스스로를 의심(전환)하도록 만듭니다
경시 : 상대방의 요구나 감정을 하찮게 여깁니다
망각 : 실제로 발생한 일이지만 잊은 척합니다
부인 : 상대방의 모든 것을 부인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가스라이팅이 지속되면 피해자는 가해자의 의견에 동조하게 됩니다. 스스로를 의심하게 되면서 자존감은 점점 낮아지고 사회에서 고립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피해자는 이로인해 우울증이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를 겪는 등 정신과적 상담이 필요 할 수도 있습니다.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어도 본인은 그 사실을 자각하기 힘듭니다. 평소 자신이 누군가의 눈치를 살피고 불안과 우울함을 겪고 있다면 가스라이팅 자가진단을 통해 가스라이팅 피해자인지를 알아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1. 왠지 몰라도 결국 항상 그 사람 방식대로 일이 진행된다
2. 너는 너무 예민해, 이게 네게 무시당하는 이유야, 나는 그런 이야기를 한 적이 없어, 너 혼자 상상한 거야 ㄷ등의 말을 들어본 적이 있다
3. 그 사람의 행동에 대해 주변 살마들에게 변명한다
4. 그 사람을 만나기 전 잘못한 일이 없는지 점검하게 된다
5. 그 사람이 윽박지를까 봐 거짓말을 하게 된다
6. 그 사람을 알기 전보다 자신감이 없고 삶의 의욕이 떨어진다
위의 내용은 가스라이팅의 전형적인 방식이므로 이러한 항목에 해당된다면 가스라이팅을 의심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스라이팅 대처
가스라이팅에 당하는 사람들은 주로 상대방으로부터 인정과 사랑을 받으려는 욕구가 강한 경우가 많으며 의지하려는 의존적인 성격을 보유한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가스라이팅에 당하지 않으려면 왜곡과 진실을 구분할 줄 알아야 합니다. 스스로가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지는 않은지를 의심해보고 의심이 든다면 상대방과의 거리를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적당한 거리두기를 통해 상대방과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봐줄 수 있는 전문가나 제삼자의 조력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본인의 피해사실을 알리고 도움을 청하시길 바랍니다.
댓글